개인정보처리방침

베스트엘씨㈜ (이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27조의2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당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 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관련
      당사는 KB국민은행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수탁업체로서 대출신청 상담, 대출가능여부 조회 및 대출실행을 위해 KB국민은행앞 제출할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 관련
      당사와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에 대해 계약체결ᆞ유지ᆞ해지ᆞ수수료 정산을 위한 실적파악 등의 업무를 위해 대출상담사에 대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①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관련으로 수집한 개인정보는 위 처리목적을 위하여 KB국민은행 앞 제출시까지 보유합니다.
    2. ② 위탁회사로부터 제공받는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위탁회사와의 실적관리보고 및 수수료정산이 종료될 때까지 위 처리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③ 당사와 업무위탁 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 관련 개인정보는 해지 후에도 분쟁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제3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금융)거래의 설정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 후 즉시 파기합니다.

    1. ①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를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1. 개인식별정보 : 성명(영문성명 포함),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등
      • 2. 금융거래정보 : 거래은행명과 계좌번호,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 3.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4.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2. ② 당사와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 체결한 대출상담사
      • 1. 개인식별정보 : 성명(영문성명 포함),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소, 전자우편 주소, 전화번호, 대출상담사 계약일자, 해지일자, 해지사유, 업무실적, 피성년후견인 여부, 피한정후견인 여부, 금융감독 당국의 제재관련사항, 법적 분쟁 관련사항, 친인척관계(당사에 근무중인 친인척의 성명, 관계, 직책), 학력사항, 경력사항, 사진
      • 2. 금융거래정보 : 거래은행명과 계좌번호
    3. ③ 수집방법
      • 1. 고객 요청에 의해 고객이 지정한 장소에서 서면 또는 전자기기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2. 당사 영업센터에 내방한 대출상담사로부터 서면에 의해 직접 수집
  4.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당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5. 제5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당사는 KB국민은행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수탁업체로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①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 금융기관에 대한 제공 : ㈜KB국민은행
    • ② 당사와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에 대해서 다음 각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1. KB국민은행
      • 2. 한국주택금융공사 : 대출상담사 ID삭제
      • 3. 은행연합회 : 대출상담사 등록, 공시 및 해지, 수정을 위한 정보제공
      • 4.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제휴업체명 제휴내용
    KB손해보험 계약 체결·유지를 위한 보험증권발급
    대산인쇄 대출상담사 명함 및 스티커 제작 / 판촉물 제작
    한길회계법인 회계 업무 및 대출상담사 소득서류 발급
    LG U+ 전자기기(태블릿PC)개통에 필요한 정보 (실사용자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E-mail, 태블릿PC정보 통신료 결제 계좌번호 등)
  6.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1. ① 당사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장소에 보존합니다.
      • 1.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2.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 절차 : 당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취급자가 즉시 파기 하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가 파기 사실을 확인합니다.
      • 2. 파기방법 :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7. 제7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ᆞ의무 및 행사방법)
    1. ① 정보주체는 당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ᆞ정정ᆞ삭제ᆞ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사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 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⑥ 당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ᆞ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8.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 취하고 있습니다.

    1. ① 관리적 조치
      • 1. 개인정보보호관리 및 보호지침(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보유 개인정보의 최소화 : 개인정보는 수수료 정산 등의 목적만을 위하여 최소화하여 보유 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지정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담당자외에는 개인정보에 접근하지 못하게 통제하며,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2. ② 기술적 조치
      • 1. 개인정보의 암호화 :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김기능 을 사용하는 등의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박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ᆞ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칩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③ 물리적 조치
      • 1. 서류보관 창고 :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서류보관 창고를 두고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 2. 개인정보 처리 장소 : 개인정보 처리 장소는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3.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 보안관리 대책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9.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①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부서 성명 직책 전화번호 이메일
    총괄 유광재 본부장 02-782-1377 bestlc00@daum.net
  10.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 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당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당사의 자체적인 불만처리, 패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
    • ② “개인정보보호법 체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ᆞ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이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11. 제11조(사무직원(ADMIN)의 개인정보 처리)

    당사 사무직원(ADMIN)과 당사와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무 위탁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12.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년 03월 02일부터 적용됩니다.
    2. ②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과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당사 홈페이지 게재되어 있습니다.